티스토리 뷰

목차



    어바웃타임

    1. 어바웃타임, 로맨스 전문 감독과 로맨스 퀸의 영화

    어바웃타임은 제목 그대로 시간에 대해 이야기하는 영화입니다. 한 남자가 본인에게 시간을 되돌릴 수 있는 능력이 있다는 것을 알고 완벽한 사랑, 최고의 순간을 위해 시간 여행을 하는 로맨스 영화입니다. 감독은 리처드 커티스 감독으로 영국의 각본가이자 영화감독 겸 제작자입니다. 그는 주로 로맨스 영화의 각본과 연출을 맡았는데, 대표작으로는 노팅힐(Notting Hill)’, ‘러브 액츄얼리(love Actually), ‘브릿지 존스의 일기(Bridget Jones’s Diary)’ 등이 있습니다. 대부분 국내에서도 로맨스 영화 하면 바로 떠오르는 영화들이라 얼마나 로맨스 장르에 특화되어 있는 감독인지 짐작할 수 있습니다.

    등장 인물로는 도널 글리슨(팀 역), 레이첼 맥 아담스(메리 역), 빌 나이(팀의 아빠 역) 등이 출연을 합니다. 레일 맥 아담스는 국내에서도 로맨스 퀸으로 잘 알려져 있는 만큼 어바웃타임에서도 사랑스러운 여자 주인공 역을 잘 소화해 냈다는 평을 받고 있습니다.

     

    2. 영화 줄거리, 현재를 사랑하고 살아가자

    주인공 팀은 조금은 어수룩해 보이는 외모에 여러모로 자신감 없는 모습들을 보이는 평범한 남자였습니다. 그런데 아버지로부터 자신의 집안 남자들은 21세부터 시간 이동을 할 수 있다는 놀라운 사실을 듣게 됩니다. 시간 이동에는 몇 가지 조건이 있었습니다. 어두운 공간에서 혼자 집중해야 되며, 자신이 기억하는 시절로 돌아갈 수 있고, 미래로는 갈 수 없습니다. 또한 과거로 가서 바꾼 것이 무효화되었을 경우, 바꾸기 전의 역사를 선택할 수도 있다는 것입니다.

    팀은 변호사가 되어 런던으로 취직을 하러 갑니다. 그곳에서 친구와 함께 블라인드 레스토랑에 갔다가 메리라는 여자에게 완전 마음을 빼앗기게 되고 전화번호를 받아 집으로 돌아옵니다. 하지만 함께 사는 아버지 친구 해리의 문제를 해결해 주기 위해 과거로 갔다가 메리의 전화번호가 사라져 버리게 되고 맙니다. 큰 좌절감에 빠진 팀은 어느 날 대화를 통해 메리가 좋아하는 모델의 사진 전시회가 열린다는 소식을 듣고 그곳에서 그녀를 만날 수 있을까 하는 마음으로 달려갑니다.그런데 거기서 정말 메리와 마주치게 되었고, 슬프게도 그 사이에 남자친구가 생겨 버렸다는 것을 알게 됩니다. 메리가 남자 친구와 처음 만나게 된 스토리를 듣게 된 팀은 그 시간으로 돌아가 메리를 꼬셔내고 그녀와 사귀게 됩니다. 둘은 너무나도 행복한 나날을 보내면서 결혼까지 하게 됩니다.

    자녀를 낳고 평범을 일상을 살아가던 팀과 메리, 하지만 팀에게는 킷캣이라는 여동생이 하나 있었고, 그 여동생은 바람둥이 기질이 있는 불량배 남자 친구 하나를 잘못 둔 탓에 알코올 의존증에 교통사고를 당하는 등 완전 신세를 망친 채 살고 있었습니다. 그런 여동생이 안타까웠던 팀은 여동생이 그 남자친구를 만날 수 없게 과거로 시간을 돌립니다. 그리고 다시 돌아오니 팀의 자녀가 바뀌어 버린 큰 문제가 발생합니다. 그렇습니다. 자녀가 생긴 이후 그 전으로 시간을 이동하면 자녀가 바뀌어 버리는 것이었습니다. 결국 본인의 자녀를 바꿔 버릴 수 없었던 팀은 처음으로 시간 수정하는 것을 포기하고 다른 방법으로 여동생을 도와주게 됩니다.

    그렇게 또 평범한 하루를 살아가던 팀에게 이번엔 아버지가 폐암에 걸렸다는 사실을 알게 됩니다. 팀은 종종 과거로 돌아가 건강할 때의 아버지와 좋은 추억을 보내고 돌아오곤 하다 셋째를 임신한 것을 알게 되고 아버지를 만나러 가는 것을 포기하게 됩니다. 셋째가 태어나기 전 마지막으로 아버지에게 돌아가 작별의 시간을 가지고 아버지를 떠나게 보냅니다. 팀은 그 이후로 더 이상 시간 여행을 하지 않고 주어진 하루를 값지게 살아가는 것으로 영화는 마무리됩니다.

     

    3. 영화 후기, 주어진 시간, 삶에 대한 고찰

    시간을 돌려 과거로 돌아가는 상상은 누구나 한 번쯤은 해봤을 것입니다. 그것이 현실로 가능했던 남자 주인공의 삶이 어쩐지 부럽다고 느껴지기도 했지만 주인공은 결국 시간 여행을 더 이상 하지 않는 선택을 했습니다. 현재 주어진 시간을 충분히 최선을 다해 살고, 긍정적인 마음으로 행복을 스스로 만들어내며 살아가는 것이 맞다는 것을 깨달았기 때문입니다.

    어바웃타임은 네이버 평점 9.3으로 참 여러 부분에서 동기부여를 주고 재미와 감동을 다 잡은 웰 메이드 영화로 극찬을 받고 있습니다. 저 또한 감히 제가 본 영화들 중에 가장 최고였다고 말할 수 있을 정도로 스토리, 배우들의 연기, 연출 모든 면에서 좋았습니다. 마음 따뜻한 로맨스, 가족의 스토리를 보고 싶으시다면 적극 추천합니다.

    반응형